피벗 질문 답변

부상 / 재활

어깨탈구

질문자 정보

나이 및 성별

17여성

제가 운동하다가 어깨가 살짝 빠졌다가 들어가는 아탈구를 한번 겪고 병원에서는 최소 일주일 쉬라하셔서 10일 뒤에 다시 운동을 했는데 과한 동작도 아니였고 앉아 있는 상태로 위로 팔을 뻗었는데 갑자기 어깨가 아예 빠져 응급실에 가서 어깨 빠졌다는 결과를 받고 어깨를 꼈습니다.그리고 3주뒤쯤 mri 찍었는데 방카르트 병변이랑 힐삭스 진단을 받았습니다. 병원에서 저렇게 얘기는 안했고 연골이 살짝 찢어지고 어깨가 빠지면서 미세 골절이 있다 말씀해주셨고 힘줄은 문제 없다 했습니다.재활운동 꾸준히 하고 있고요. 궁금한 점은 아탈구 되고 나서는 팔을 올리기도 힘들었는데 아예 탈구 되고 병원에서 맞췄을 때는 바로 팔이 올라가지더라고요. 그리고 아는 언니,오빠는 아탈구 되고 나서 바로 운동하셨는데 지금까지 한번도 안 빠지고 괜찮은 상태입니다. 근데 저는 아탈구 되고 10일동안 한번도 안 했었는데 팔을 뻗는 동작으로 어깨가 아예 빠졌었고요.혹시 아탈구 상태에서 어깨가 자체적으로 들어갈 때 잘 못 들어간 것일까요?? 그리고 앞으로 운동 계속 할건데 재활운동,근력운동도 열심히 하고 물리치료도 꾸준히하면 안빠질까요???운동 계속할 수 있겠죠??

전문가 답변1

문의하기

"건강을 위해 운동을 알려드립니다"

단순 웨이트 트레이닝이라면 큰 문제 없이 운동을 계속할 수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제 주변에서도 방카르트 병변이나 아탈구 경험이 있어도 역도 같은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물론 동호인 레벨 기준입니다.)


다만, 운동 선수로서 복귀를 고려하신다면 전문가와 상담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혼자 운동하다가 다친 경우라면, 움직임 패턴을 체크받고 적절한 운동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특정 종목을 하다가 부상을 입은 경우라면, 해당 스포츠에 맞는 재활과 트레이닝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상을 당했을 때 많은 사람이 실수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약간 쉬다가 다시 예전처럼 바로 운동을 하려는 것


쉬는 동안 체력이나 근력을 유지할 운동을 하지 않아 부상 부위가 더 약해지는 것


부상을 입었다고 해서 완전히 운동을 쉬는 것이 아니라, 체력과 근력을 유지할 수 있는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히려 부상 부위를 제외한 부분을 적절하게 운동함으로써 몸 전체의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떤 운동이 적절한지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하고, 체계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필 공개 상태에서만 답변을 작성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