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상 / 재활
부상 / 재활
이**
2025-01-30
나이 및 성별
16세 여성
복근운동할때 다리올렷다 내리는동작 하늘자전거 이런거 할때 허리쪽에서 뚝뚝 소리가 계속 나는데 괜찮은가요? 8~9개월 전 허리쪽에 찢어져서 복대하고 도수치료 물리치료 계속 받앗어요 운동하는데 지장은 없어요
전문가 답변4
2025-02-04
"PT 신장이 아닌 심장으로 하는 것"
레그레이즈는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운동입니다.
일반적으로 복강내압을 올릴수 있는 호흡근 트레이닝과 더불어 장골근의 활성화를 통해, 고관절 찝힘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도움되는 소도구는, 미니볼이나 요가볼을 통해, 내전근과 요근의 활성도를 높힐수 있게 지지대를 형성하고,
골반과 기립근의 과한 움직임이 없도록 진행하면 예방가능합니다.
2025-01-30
"움직임의 시작부터 끝을 만들어 드립니다!"
허리에서 나는 뚝뚝 소리는 보통 관절의 중심화(코어)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움직임이 이루어져서 근육의 힘줄이 걸려서 발생하는 소리일 수 있습니다.
❓️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복근운동을 진행할 때 허리가 지면에서 떨어지는지 확인하기 / 무릎을 너무 모으고 하지 않는지 확인하기.(여성분일 경우 골반 넓이가 상대적으로 넓어 무릎을 붙이고 하면 과도한 모임이 생겨서 척추 부담이 심해짐)
➡️무릎 사이에 가벼운 블럭이나 요가볼을 끼고 해보세요.
➡️관절 중심화(코어)가 잘 유지시된 상태에서 허리가 뜨지 않는 정도의 범위까지 운동하면서 점차 늘려가보세요.
2025-01-30
"건강을 위해 운동을 알려드립니다"
복근 운동 중 다리를 올리고 내리는 동작이나 하늘 자전거 할 때 허리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걱정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운동에 지장이 없다면 크게 문제될 가능성은 적습니다. 다만, 불안하거나 불편하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라서 인터넷에서 여러 가지를 쉽게 접하게 되는데, 이것들이 불안감을 키워 운동에 두려움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허리 소리가 나는 것이 항상 나쁜 신호는 아닙니다. 다만,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복근 운동을 할 때 허리가 뜨지 않도록 주의하고, 가동 범위를 줄여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세요. 또한, 복근 운동을 진행할 때 허리 부분의 긴장을 피하고, 적절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 찢어진 부분이 디스크 문제인지 정확히 모르겠지만, 디스크 문제로 인해 신체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드물며, 이미 8개월 전 일이므로 지나치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불안 하신다면 그 동작을 피하거나 더 쉽게 하시는걸 추천드려요 다리 들어올리는 동작은 무릎을 접고 한다던가 하늘 자전거는 속도를 늦추거나 허리를 너무 들지 하게 한다던가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2025-01-30
복근운동을 위해 다리를 올렸다 내릴때 코어가 약해서 잡아놓고 하질 못 하고 허리반동이 동반 되는 거 같습니다 하늘 자전거도 마찬가지구요 아마 누워서 다리를 올릴 때 허리가 아치로 많이 떠있지 않을까 싶어요 계속 같은 방법으로 한다면 괜찮지 않을꺼에요 복근운동시 꼭 골반을 이용해 몸통을 꽉 잡아주고 해주세요
프로필 공개 상태에서만 답변을 작성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