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벗 질문 답변

운동 방법

테니스 근육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질문자 정보

나이 및 성별

23남성

안녕하세요, 테니스를 자주 즐기는 대학생입니다. 테니스에서 팔 힘의 중요성을 느껴 전완근 및 팔 근육을 키우고 싶은데 추천하시는 운동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전문가 답변2

문의하기

"펑셔널 보디빌딩을 지향합니다"

안녕하세요. 테니스는 대표적인 라켓스포츠로 그립을 잘 쥐기위한 파악력과, 악력을 유지하는 근지구력이 동시에 요구되며, 스윙 혹은 스매시 시 호율적으로 파워를 낼 수 있도록 몸통에서부터 손끝까지의 힘의 연결성, 즉 협응능력이 중요한 스포츠입니다.


일반적으로 테니스 중, 후로 엘보우 통증이나 손목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의 경우 어깨의 가동성 혹은 흉추의 가동성 부터 손목 굴곡근육과 신전근육의 근지구력, 협응능력이 저하된 경우 등 많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좋아 질 수 밖에 없는 운동 세가지 정도 추천드리겠습니다.


  1. 철봉 매달리기 입니다. 악력과 몸통에서 부터 손까지의 근육이 신장성 수축하게 만들어 스윙시 안정적인 협응력과 근지구력 및 악력에 도움을 줍니다. 스톱워치를 이용하여 맨손으로 매달리기 40초 4세트 부터 시작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숙련된다면 첫 세트엔 최대한 버텨보세요. 1분 20초 정도 버틸 수 있다면 충분히 강하신 겁니다.
  2. 원암덤벨로우 입니다. 백핸드나 포핸드 스윙시 몸통의 신전 및 회전 범위를 늘려주고 광배근을 비롯한 몸통 및 후면 근육들의 발달을 도와주어 스윙의 효율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효율적인 몸통 회전은 팔꿈치 부하를 낮춰 통증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15회 가능한 무게로 4세트 이상 진행합니다.
  3. 줄넘기 2단뛰기(더블언더) 입니다. 무거운 줄을 사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스윙 동작시 손목과 팔굼치 및 어깨에 가해지는 회전부하에 대항하는 근지구력을 기르도록 돕고 손끝의 감각과 앞꿈치로 바닥을 딛고 반응할 수 있도록 감각을 끌어올려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안쉬고 2단뛰기 연속 20개를 목표로 연습해보세요. 어렵다면 1회씩 끊어 연습하셔도 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문의하기

"상위 1% 운동 전문가"

안녕하세요! 테니스를 즐기시는 대학생 분, 반갑습니다😊

저는 현재 엘리트 테니스 선수 출신이자, 최근 생활체육 테니스 대회 1위를 차지하신 고객님과 함께 훈련을 진행하고 있는 코치입니다.


질문 주신 전완근 및 팔 힘 강화에 대해서는 몇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어요.


먼저, 테니스에서 진짜 중요한 건 ‘팔 힘’이 아닙니다.

테니스의 파워는 몸 중심에서 나오는 회전력과 협응에서 만들어져요.

단순히 팔이나 전완근만 키우면 오히려 무겁고 둔해져서 스윙이 방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라면 근지구력 훈련이 도움됩니다

라켓을 자꾸 놓치거나, 손목이 금방 피로해지거나

스윙 타이밍이 흔들릴 정도로 그립력이 약하게 느껴질 때입니다.



추천 훈련


1. 라켓 그립 지구력 훈련


라켓을 잡은 상태로 손목을 상하좌우로 천천히 움직이세요.

하루 3~5분씩만 해도 지구력이 올라갑니다.




2. 세라밴드 운동


밴드를 이용해 팔꿈치 구부리기 (이두근),

손목 굽히기/펴기 (전완근)를 천천히 반복해보세요.

각 동작을 15회 3세트 반복하면 충분합니다.



정리하자면, 취미 테니스라면 팔 근육보단 몸 전체의 조화와 회복력, 그리고 필요한 경우에만 근지구력 중심의 전완 운동을 추가해 주세요.


프로필 공개 상태에서만 답변을 작성할 수 있어요.